사업을 하기 위해 부동산이나 건물을 임대하는 경우 임대차 계약서를 꼭 작성해야 합니다.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건물이나 부동산을 임대하지 못하는 거와 마찬가지로 꼭 필수 사항입니다.
이 게시물은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작성방법과 무료 다운로드에 대해 자세히 공유합니다.
목차
- 1.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 2.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법
- 3.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특약 조항
- 4.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계약자 정보
- 5.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 6. 끝으로
1.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임다 차 계약서는 부동산이나 건물 등을 임대할 때 계약서를 작성하는데, 이때 계약서상 전세나 월세 거래를 할 수 있으며 해당 임차인의 자금을 보호하기 위해 작성하는 계약서 입니다.
건물이나 부동산을 임대할때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대신 계약할 경우 위임장과 신분증, 관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을 지참 후 계약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는 건물이나 부동산을 임대할 수 없습니다.
2.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법
2-1. 부동산 정보 명시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 부동산 정보와 위치, 토지 및 건물의 세부사항, 임대 구역 등으로 나눠 작성 해야합니다.
위치는 등기부등본상의 주소를 그대로 기재해야 하며, 토지의 지목과 면적도 등기부등본에 적혀있는 대로 기재합니다.
건물의 구조, 용도, 면적은 건축물 관리 대장에서 확인할 수 있고 계약서 작성 시 건축물대장을 보고 그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 시에는 해당 문서상의 구조와 용도를 정확히 기재하고, 면적은 건물의 전체 면적 기준으로 입력합니다.
일부 층만 임대할 경우에는 해당 호와 방향을 정확도 객관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2-2.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내용과 사용기간
계약 조건 보증금은 한글로 기입하고, 괄호 안에 숫자로 기입합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 및 월세 금액과 지급 기일은 양 당사자가 협의해 정합니다.
계약금은 보통 거래금액의 10%를 지불하면 되고, 지불 후 임대인의 성명과 서명 혹은 도장을 찍어서 기록해야 합니다.
중도금이 있다면 금액과 날짜를 작성해야 하고, 잔금은 보증금에서 계약금을 빼고 나머지 금액을 송금하면 됩니다.
월세 지불 여부는 선불 또는 후불 여부와 관리비 및 부가세 포함 여부를 명시합니다.
전세의 경우 해당 부분은 비워두면 됩니다.
계약 기간 계약 기간은 보통 잔금일을 시작일로 하여, 해당 만기일 전날을 계약 종료일로 작성 해야합니다.
일반적인 계약 기간 보통 2년이며, 양측의 동의 하에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2월 25일에 잔금을 납부했다면 만기일은 2026년 2월 24일로 작성 해야합니다.
3.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특약 조항
특약 조항에는 양측이 합의한 특별 조건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임차인이 입주하기 전까지 담보대출과 같은 저당권 설정 하지 않아야 한다.
입주하기 전에 생긴 문제점들은 임대인이 모두 수리해 줘야 한다.
이러한 조항을 계약서에 작성하여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4.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계약자 정보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등기부등본과 일치하게 기재 해야 합니다.
대리인이 대신할 경우 위임장 및 신분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를 통한 거래 시, 중개사 사무소 정보 및 대표자 명을 명시합니다.
마지막 도장을 서류에 찍음으로 계약이 완료됩니다.
5.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계약 기간 내에 보증금을 조정할 시에는 꼭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를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계약 종료 후에도 보증금 반환이 지연될 경우, 관할 법원에 임차권 등기 명령을 신청해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을 확보해야 합니다.
FAQ 임대차 계약서를 분실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 계약 후 임대차 계약서를 분실하였다면 계약했던 공인중개사에 1장 보관하고 있습니다.
보관 중인 계약서를 복사하면 됩니다.
FAQ 계약서 작성 후 중간에 계약 해지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답변 : 특약사항에 중도 해지하여도 보증금 전액 돌려받을 수 있다는 조항이 없다면 보증금을 일부 또는 모두 못 받을 수 있습니다.
6. 끝으로
부동산이나 건물 임대를 할 경우 꼭 공인중개사에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를 작성할 때 빠지거나 잘못된 부분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인중개사가 옆에서 도와줍니다.
공인중개사를 제외하고 개인적으로 계약서를 작성할 경우 해당 건물의 근저당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하며, 확정일자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표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 꼭 실수하지 않도록 꼼꼼히 확인해 보고 계약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