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개선 성분 5가지와 화장품 사용 농도[레티놀, 아데노신, 히알루론산등]
우리는 주름개선을 하기 위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어떤 성분이 주름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게시물은 주름개선 필요한 성분 5가지와 주름개선 화장품 성분농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게시글이 괜찮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Index
주름 발생 원인
우리는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주름이 발생합니다.
10대와 20대에는 여드름이 발생하는 거 이외 피부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주름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나이입니다.
그러나 30대가 넘어서부터 점점 피부가 주글주글해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보통 주름이 생길 수 있는 조건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A. 굵은 주름
B. 실주름
A. 굵은 주름
보통 이마, 코의 양쪽 주변, 양쪽눈 끝에 생기는 주름을 말합니다.
이 주름은 표정을 찡그리거나, 웃을 때 발생되는 근육 주름입니다.
윗몸일으키기를 주기적으로 하게 되면 배에 王 자가 생기는 거처럼 웃거나 찡그릴 때 얼굴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굵은 주름이 생깁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피부 세포의 노화로 인하여 발생됩니다.
보통 팔자주름이 피부의 처짐으로 생기는 대표주름이고, 입가에 있는 마리오네트 주름 또한 피부 처짐으로 생기는 주름입니다.
B. 실주름
실주름의 원인은 피부가 얇아지면서 발생됩니다.
가늘고 촘촘하게 생기는 실주름은 피부가 두툼하고 탄력이 있을 때는 생기지 않다가 피부가 얇아지면 서서히 보이기 시작합니다.
피부 세포가 노화되면서 콜라겐 부족증상이 발생됩니다.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수분과 탄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주름 개선 방법 [ 주름 개선 성분 ]
굵은 주름은 시술과 화장품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술로는 보톡스와 리프팅시술을 통해 처지거나 굵은 주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을 이용할 때는 꾸준히 오래 발라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름을 예방하는 화장품성분은 총 5가지입니다.
A. 레티놀
B. 레티닐팔미테이트
C. 아데노신
D.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
E. 히알루론산
A. 레티놀
레티놀은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피부 주름효과, 항노화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레티놀[ 순수 비타민 A ]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진피층에서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고 콜라겐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부의 거칠었던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고 윤기가 나고 탱탱한 탄력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레티놀 기능 요약
항노화 예방 : 콜라겐을 생성 촉진 피부탄력 주름개선효과
피부 세포 재생능력 : 세포가 노화되면 죽어가는데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새로운 세포 생성 촉진하는 역할
색소침착 : 피부의 색상을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기미나 주근깨를 줄여주는 역할
모공 축소 : 피부가 노화되면 모공이 커지는데 이를 축소시키고 피지 조절 하는 역할
레티놀 사용법
레티놀은 강한 성분이어서 처음 사용할 때는 낮은 농도의 제품은 사용해야 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경우 0.1% ~ 0.25%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일주일에 2~3회 정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가 적응하게 되면 사용빈도수와 농도를 늘려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0.5% 농도로 사용합니다.
레티놀은 햇빛에 민감하여 주로 밤에 사용해야 하고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은 햇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액체가 담긴 병의 색깔을 갈색병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레티놀을 사용한 후에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서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고, 낮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B. 레티닐팔미테이트
비타민 A의 에스터 형태로 레티놀과 팔미트산의 혼합체입니다.
보통 피부관리 제품으로 많이 쓰이며 항노화기능과 피부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성분은 피부에 바르면 체내에서 레티놀로 변환되어 피부에 작용합니다.
또한 공기와 햇빛에 민감도는 낮아서 유통기간이 긴 편입니다.
레티닐팔미테이트 기능 요약
항산화 작용 :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피부 세포 손상 방지와 피부노화를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 세포 재생 : 피부의 죽은 세포를 교체하는 일을 하는데 더 빠르게 촉진제 역할을 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유지합니다.
콜라겐 생산 촉진 : 콜라겐을 생성을 자극하여 피부 탄력과 주름, 잔주름을 줄여줍니다.
피부톤 개선 : 균일하지 못한 피부톤을 개선하고 피부를 밝고 생기 있게 해 줍니다.
레티닐팔미테이트 사용법
로션, 크림, 세럼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스킨케어로 사용됩니다.
보통 저녁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처음 사용할 경우 일주일에 2회~3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0.1% ~ 0.5%의 농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적응을 하면 사용 빈도수와 농도를 늘려 주세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농도는 0.1% ~ 2%입니다.
레티닐팔미테이트를 사용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 아데노신
아데노신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물질이며 주름 개선과 항노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기능성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며 콜라겐 생산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잔주름과 주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피부의 당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아데노신 기능 요약
주름 개선효과 : 피부 세포에 작용하여 콜라겐을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엘라스틴과 같은 탄력 단백질의 분해를 억제하여 피부 탄력을 높여줍니다.
항염과 진정효과 :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데노신 사용법
주로 크림이나 세럼, 마스크팩등 항노화 제품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얼굴 세안한 후 토너 다음단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2 ~3회 사용하면 됩니다.
처음 사용할 때 농도는 0.04% 이상의 농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농도는 0.1% ~ 1%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데노신은 비타민C, 레티놀, 나이아신아마이등 다른 항노화 성분화 함께 사용해도 안전합니다.
D.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 드는 레티놀의 변형된 형태로 비타민 A1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레티노이드 계열에 속하고, 주름개선, 항산화, 피부재생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티놀과 에틸렌 옥사이드의 통합되어 만들어진 물질로 피부에 덜 자극적인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 드는 피부에 더 쉽게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유통기간 또한 긴 편입니다.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 기능 요약
항산화 작용 :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가 외부환경으로 손상되는 것을 줄여줍니다.
항노화 :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의 세포 재생을 도와줍니다.
또한 잔주름과 주름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톤 개선 : 색소침착으로 인하여 피부톤이 다른 부분을 균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 사용법
이 성분 또한 자외선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사용 시 피부 자극이 발생될 수 있으며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처음에 소량을 펴서 발라주고, 사용빈도수 또한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 농도는 0.01% ~ 0.1% 정도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를 사용할 때는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좋고 낮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엘라스틴과 콜라겐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 또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도구를 이용하여 발라야 효과가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따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끝으로
피부노화방지, 주름개선, 피부 세포재생에 사용하는 성분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해당성분을 사용하기 전에 내 피부에 맞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피부과에 방문하여 5가지 성분 중에 나에게 안 맞는 성분을 알려달라고 요청하세요.
그리고 나에게 맞지 않는 성분은 제외하고 나머지 성분 중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